알약, 물 없이 섭취해도 되는지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각종 건강정보

 

두통 등의 증상이 찾아와서 약을 먹으려고 하는데 주변에 물이 없으면 물 없이 알약을 삼키려는 분을 가끔 볼 수 있는데요. 물 없이 알약을 삼키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피하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정제나 캡슐 등의 약은 그냥 먹는 용도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물과 함께 식도를 타고 위장으로 내려가 약 성분을 내도록 설계되어있다고 합니다.

항생제 중에는 식도를 뚫어버릴 정도의 부식성이 있는 것도 존재하며, 식도에 들러붙었을 때 위험한 약의 종류도 100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도에 들러붙으면 위험한 약으로는 철분제, 비타민C 정제, 골다공증 치료제, 소염진통제 등이 있으니 해당하는 약을 먹는 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알약을 먹은 뒤에 바로 누워버리는 분도 계시는데 약이 식도에 들러붙을 수도 있으니 약을 삼킨 뒤에 적어도 30분 이상은 눕지 않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알약을 먹을 때 삼키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이유로 갈아버리거나 씹어먹는 분을 가끔 볼 수 있는데 말씀드린 것처럼 알약은 물과 함께 먹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임의로 갈아버리거나 씹어 먹으면 제대로 된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알약은 물과 함께 삼켜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