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곡밥에 관한 오해, 잡곡밥은 섞어 먹어야 좋습니다

각종 건강정보

 

잡곡밥이 흰 쌀밥보다 건강에 좋다고 하여 잡곡밥을 드시는 분이 많은데요.
흰 쌀밥은 잡곡밥에 비해 도정 과정을 많이 거치다보니 영양분은 적어지고 탄수화물 함량만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잡곡만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닌데요.
잡곡밥의 효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백미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잡곡에 함유된 식이섬유 때문인데요.
과도한 식이섬유 섭취는 비타민과 무기질 같은 미량의 영양소 흡수율을 떨어트릴 수 있기 떄무닌데요.
특히 현미는 쌀의 가장 겉면인 과피층이 살아있어, 단백질이 많아 소화가 어렵습니다.

소화가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잡곡봐 백미의 비율을 3:7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이라면 백미의 비율을 덩구 늘리는 것이 소화와 영양소를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잡곡 역시 너무 여러가지를 섞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3-5곡 정도를 섞어 먹는 것이 가장 영양적으로 좋으며 너무 많은 잡곡을 섭취하게 되면 잡곡끼리 서로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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